HOME > 미디어센터 > 업계소식

: 14

: senior fair 관리자 : 2015-08-21

고령자, 의약품 및 건강지원서비스에 관심 많다

최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간한 '고령친화산업 소비자 수요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건강지원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요양서비스와 식품 및 의약품에도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고령자 위해 필요한 제품
▲ 고령자 위해 필요한 서비스

건강상태별로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허약한 고위험군 및 장기요양등급자의 경우 기본적인 생활보조 및 건강관리에, 건강군 및 저위험군은 건강증진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고령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시, '가격'에 민감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령친화제품 선택시 고려사항
▲ 고령친화서비스 선택시 고려사항

 

 

이번 보고서는 65세 이상 고령자 대상으로 1:1 설문을 통해 고령자 특성별 고령친화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 현황과 향후 이용 의향 등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담았다.

고령자 건강상태에 따라 '건강군', '저위험군', '고위험군', '노인장기요양보험등급자'로 구분했다.

또한 고량친화서비스에는 의약품, 식품, 화장품, 용품(의료기기 포함), 요양서비스, 건강관리지원서비스, 급식서비스, 주거지원서비스, 금융-자산관리 서비스, 문화-여가 서비스, 일자리지원서비스, 교통지원서비스, 장묘서비스 등이 포함됐다.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김기향 센터장은 "현재 약 27조380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는 고령친화산업 시장은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일본과 같이 고령자를 소비 주체자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고령자의 의식변화, 소비 트렌드, 니즈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가 꾸준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2008년부터 보건복지부로부터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아 국내 고령친화산업 정책개발, 고령자 복지형 헬스케어 융합제품 개발지원, 고령친화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고령친화산업 정책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향후 구체적인 고령자의 수요도 조사를 위한 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출처] 조세일보 남재선기자

[원문링크]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5/07/20150715265492.html

 

첨부파일
답변하기 목록으로
댓글 0
 
0 / 50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